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: 메모리 풀이란, 동적할당한 메모리들을 만들어 Pool에 저장한 후, 필요할 때 Pool에서 꺼내 사용하고 반납하는 형식을 말한다.
이런 방식을 사용하는 이유는 동적할당 함수, 즉 malloc이나 new을 호출하는 시간을 줄여, 속도 향상을 꾀하기 위해 사용합니다.
메모리 풀의 형태를 두 가지정도 배웠는데, 여기는 첫 번째 형태를 적어보겠습니다.
메모리 풀의 형태 [Header][Data]가 하나의 형태를 가집니다. 메모리 헤더를 다는 이유는 Data의 크기를 알아내기 위해 사용합니다. 그래서 Pool의 형태는 [Header][Data][Header][Data][Header][Data] 식으로, Header를 꺼내 사용하는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.
메모리 Pool - Header
struct MemoryHeader
{
// [MemoryHeader][Data]
MemoryHeader(int32 size) : allocSize(size) { }
static void* AttachHeader(MemoryHeader* header, int32 size)
{
new(header)MemoryHeader(size); // placement new
return reinterpret_cast<void*>(++header);
}
static MemoryHeader* DetachHeader(void* ptr)
{
MemoryHeader* header = reinterpret_cast<MemoryHeader*>(ptr) - 1;
return header;
}
int32 allocSize;
};
AttachHeader : Header뒤에 Data주소가 바로 붙어있기 때문에 ++를 해줌으로써 포인터를 Data 위치로 바꿔서 리턴
DetachHeader : Data의 주소를 받으면, - 1을 하여 포인터 특성을 활용, header포인터 위치로 옮겨서 리턴
메모리 Pool - Data
class MemoryPool
{
public:
MemoryPool(int32 allocSize);
~MemoryPool();
void Push(MemoryHeader* ptr);
MemoryHeader* Pop();
private:
int32 _allocSize = 0;
atomic<int32> _allocCount = 0;
USE_LOCK;
queue<MemoryHeader*> _queue;
};
#include "MemoryPool.h"
MemoryPool::MemoryPool(int32 allocSize) : _allocSize(allocSize)
{
}
MemoryPool::~MemoryPool()
{
while (_queue.empty() == false)
{
MemoryHeader* header = _queue.front();
_queue.pop();
::free(header);
}
}
void MemoryPool::Push(MemoryHeader* ptr)
{
// LOCK
ptr->allocSize = 0;
// Pool에 메모리 반납
_queue.push(ptr);
_allocCount.fetch_sub(1);
}
MemoryHeader* MemoryPool::Pop()
{
MemoryHeader* header = nullptr;
{
// LOCK
// Pool에 여분이 있는지?
if (_queue.empty() == false)
{
// 있으면 하나 꺼내온다
header = _queue.front();
_queue.pop();
}
}
// 없으면 새로 만들다
if (header == nullptr)
{
header = reinterpret_cast<MemoryHeader*>(::malloc(_allocSize));
}
else
{
ASSERT_CRASH(header->allocSize == 0);
}
_allocCount.fetch_add(1);
return header;
}
아래는 메로리 Pool을 사용하는 코드입니다. 코드가 길기 때문에 보실분들은 펼쳐셔 보시면 됩니다.
#pragma once
#include "Allocator.h"
class MemoryPool;
/*-------------
Memory
---------------*/
#define xalloc(size) PoolAllocator::Alloc(size)
#define xrelease(ptr) PoolAllocator::Release(ptr)
class Memory
{
enum
{
// ~1024까지 32단위, ~2048까지 128단위, ~4096까지 256단위
POOL_COUNT = (1024 / 32) + (1024 / 128) + (2048 / 256),
MAX_ALLOC_SIZE = 4096
};
public:
Memory();
~Memory();
void* Allocate(int32 size);
void Release(void* ptr);
private:
vector<MemoryPool*> _pools;
// 메모리 크기 <-> 메모리 풀
// O(1) 빠르게 찾기 위한 테이블
MemoryPool* _poolTable[MAX_ALLOC_SIZE + 1];
};
template<typename Type, typename... Args>
Type* xnew(Args&&... args)
{
Type* memory = static_cast<Type*>(xalloc(sizeof(Type)));
new(memory)Type(forward<Args>(args)...); // placement new
return memory;
}
template<typename Type>
void xdelete(Type* obj)
{
obj->~Type();
xrelease(obj);
}
#include "pch.h"
#include "Memory.h"
#include "MemoryPool.h"
Memory::Memory()
{
int32 size = 0;
int32 tableIndex = 0;
for (size = 32; size <= 1024; size += 32)
{
MemoryPool* pool = new MemoryPool(size);
_pools.push_back(pool);
while (tableIndex <= size)
{
_poolTable[tableIndex] = pool;
tableIndex++;
}
}
for (; size <= 2048; size += 128)
{
MemoryPool* pool = new MemoryPool(size);
_pools.push_back(pool);
while (tableIndex <= size)
{
_poolTable[tableIndex] = pool;
tableIndex++;
}
}
for (; size <= 4096; size += 256)
{
MemoryPool* pool = new MemoryPool(size);
_pools.push_back(pool);
while (tableIndex <= size)
{
_poolTable[tableIndex] = pool;
tableIndex++;
}
}
}
Memory::~Memory()
{
for (MemoryPool* pool : _pools)
delete pool;
_pools.clear();
}
void* Memory::Allocate(int32 size)
{
MemoryHeader* header = nullptr;
const int32 allocSize = size + sizeof(MemoryHeader);
if (allocSize > MAX_ALLOC_SIZE)
{
// 메모리 풀링 최대 크기를 벗어나면 일반 할당
header = reinterpret_cast<MemoryHeader*>(::malloc(allocSize));
}
else
{
// 메모리 풀에서 꺼내온다
header = _poolTable[allocSize]->Pop();
}
return MemoryHeader::AttachHeader(header, allocSize);
}
void Memory::Release(void* ptr)
{
MemoryHeader* header = MemoryHeader::DetachHeader(ptr);
const int32 allocSize = header->allocSize;
ASSERT_CRASH(allocSize > 0);
if (allocSize > MAX_ALLOC_SIZE)
{
// 메모리 풀링 최대 크기를 벗어나면 일반 해제
::free(header);
}
else
{
// 메모리 풀에 반납한다
_poolTable[allocSize]->Push(header);
}
}
extern class Memory* GMemory;
class PoolAllocator
{
public:
static void* Alloc(int32 size);
static void Release(void* ptr);
};
void* PoolAllocator::Alloc(int32 size)
{
return GMemory->Allocate(size);
}
void PoolAllocator::Release(void* ptr)
{
GMemory->Release(ptr);
}
메모리 같은 경우 1024 까지는 32, 2048까지는 128단위, 4096까지는 256byte 단위로 MemoryPool을 만듭니다.
예를 들어 1024 전 까지는 32 64 96 ~~~ 1024byte의 크기의 MemoryPool을 만들게 됩니다.
_poolTable은 크기에 맞는 Table을 HashMap으로 쓰기 위해 존재합니다.
이 코드는 Lock을 통해서 MemoryPool에 동시에 접근하는 스레드들을 컨트롤하게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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