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소켓 통신 종류에는 물론 TCP와 UDP가 존재하지만, 그 두 가지에서도 여러 방향으로 나뉘게 된다. 크게 네 가지로 나뉘는데 먼저 동기인가 비동기인가, 두 번째로 블록킹이냐 논 블록킹이냐 두가지 형태로 나뉜다.
동기 : 호출하자마자 바로 실행, 즉 호출하는 시점 = 실행하는 시점
비동기 : 호출을 해도 순서가 오지 않으면 늦게 실행될 수도 있음. 즉 호출하는 시점 ≠ 실행하는 시점
블록킹 : 함수를 호출하면 실행될 때 까지 기다린다. 기다리는 동안에는 다른 활동 X
논 블록킹 : 함수를 호출해도 다른 활동 가능,
참고로 비동기 관련해서 두 가지의 패턴이 존재하는데 Reactor Pattern 과 Proactor Pattern 패턴이다.
자세하게는 설명하지 않겠지만, 관련되어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
Reactor Pattern : 이벤트 핸들러 기반으로 작동하는 패턴이다. 이벤트 핸들러를 통해 상태를 확인한 이후, send 또는 recv를 하는 방식으로 WSAEventSelect, select 모델 등이 예시로 들어갈 수 있다고 봅니다.
Proactor Pattern : OS의 비동기 I/O를 호출하고 작업이 완료되면 콜백형식으로 받아서 적절한 이벤트를 호출하고 처리하는 구조의 패턴이다. CompletionPort를 호출하는 IOCP 모델이 해당됩니다.
'서버 공부 > 네트워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비동기 입출력 함수 Ex 시리즈(connect, disconnect, accept) (0) | 2023.05.16 |
---|---|
소켓 상태 지정 함수 - SetSockOpt (0) | 2023.05.15 |
패킷 직렬화(Serialization) (2) | 2022.08.31 |
TCP/IP) 채팅, 그림 공유 프로그램 (0) | 2022.07.13 |
TCP/IP) 각 모델의 장단점 (0) | 2022.07.12 |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개발
- 컨퍼런스
- 백준
- 고양이
- 레지스터
- 링크드 리스트
- 인제대학교
- 더블버퍼링
- queue
- 드림핵
- c++
- 정보보안
- Select모델
- 지뢰찾기
- Dreamhack
- 시스템보안
- 학교
- 야경
- 알고리즘
- 스레드풀
- 멀티쓰레드
- 보안
- 워셜알고리즘
- STL
- 자료구조
- BFS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||||||
2 | 3 | 4 | 5 | 6 | 7 | 8 |
9 | 10 | 11 | 12 | 13 | 14 | 15 |
16 | 17 | 18 | 19 | 20 | 21 | 22 |
23 | 24 | 25 | 26 | 27 | 28 | 29 |
30 | 31 |
글 보관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