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- 실행 함수(비동기 + 논-블로킹)
- WSASend
- 비동기 입출력 소켓
- WSABUF 배열의 시작 주소 + 개수
- 보내고/받은 바이트 수
- 상세 옵션인데 0
- WSAOVERLAPPED 구조체 주소값
- 입출력이 완료되면 OS가 호출할 콜백 함수
- void CompletionRoutin()
- 오류 발생 시 0 아닌 값
- 전송 바이트 수
- 비동기 입출력 함수 호출 시 넘겨준 WSAOVERLAPPED 구조체의 주소값
- 0
- 비동기 입출력 함수 완료되면, 쓰레드마다 있는 APC큐(Asynchronous procedure call queue)에 일감이 쌓임.
- APC큐는 비동기 입출력 결과 저장을 위해 운영체제가 각 스레드에 할당하는 메모리 영역입니다.
- Overlapped (Completion Routine 코드 작동 방식)
- 비동기 입출력 지원하는 소켓 생성
- 비동기 입출력 함수 호출 (완료루틴의 시작주소를 넘겨준다).
- 비동기 작업이 바로 완료되지 않으면, WSA_IO_PENDING 오류 코드.
- 비동기 입출력 함수 호출한 쓰레드를 → Alertable Wait 상태로 만듬.
- ex) WaitForSingleObjectEx, WaitForMultipleObjectsEx, SleepEx, WSAWaitForMultipleEvents
- 비동기 IO 완료되면, 운영체제는 완료 루틴 호출
- 완료 루틴 호출이 모두 끝나면, 쓰레드는 Alertable Wait 상태에서 빠져나
#pragma warning(disable:4996)
#pragma comment(lib, "ws2_32.lib")
#include<stdio.h>
#include<Winsock2.h>
#include<stdlib.h>
#define PORT 9000
#define BUFSIZE 512
//소켓 정보 저장을 위한 구조체와 변수
struct SOCKETINFO {
WSAOVERLAPPED overlapped;
SOCKET sock;
char buf[BUFSIZE + 1];
int recvBytes;
int sendBytes;
WSABUF wsabuf;
};
SOCKET clientsock;
HANDLE hReadEvent, hWriteEvent;
//비동기 입출력 처리 함수
DWORD WINAPI WorkerThread(LPVOID arg);
void CALLBACK CompletionRoutine(DWORD dwError, DWORD cbTransferred,
LPWSAOVERLAPPED lpOverlapped, DWORD dwFalgs);
//오류 출력 함수
void err_quit(const char* msg);
int main()
{
WSADATA wsaData;
SOCKADDR_IN sock_addr;
//윈속 초기화
if (WSAStartup(MAKEWORD(2, 2), &wsaData) != 0)
err_quit("WSAStartup");
//소켓 생성
SOCKET listen_s = socket(AF_INET, SOCK_STREAM, 0);
if (listen_s == INVALID_SOCKET)
err_quit("socket");
ZeroMemory(&sock_addr, sizeof(struct sockaddr_in));
sock_addr.sin_family = AF_INET;
sock_addr.sin_port = htons(PORT);
sock_addr.sin_addr.S_un.S_addr = htonl(INADDR_ANY);
if (bind(listen_s, (struct sockaddr*)&sock_addr, sizeof(struct sockaddr_in)) == SOCKET_ERROR) err_quit("Bind");
if (listen(listen_s, SOMAXCONN) == SOCKET_ERROR) err_quit("listen");
hReadEvent = CreateEvent(NULL, FALSE, TRUE, NULL);
if (hReadEvent == NULL) return 1;
hWriteEvent = CreateEvent(NULL, FALSE, FALSE, NULL);
if (hWriteEvent == NULL) return 1;
//스레드 생성
HANDLE hThread = CreateThread(NULL, 0, WorkerThread, NULL, 0, NULL);
if (hThread == NULL) return 1;
CloseHandle(hThread);
while (1) {
WaitForSingleObject(hReadEvent, INFINITE);
//accept()
clientsock = accept(listen_s, NULL, NULL);
if (clientsock == INVALID_SOCKET) {
err_quit("accept()");
break;
}
SetEvent(hWriteEvent);
}
//윈속 종료
WSACleanup();
return 0;
}
DWORD WINAPI WorkerThread(LPVOID arg) {
int retVal;
while (1) {
while (1) {
//alertable wait
DWORD result = WaitForSingleObjectEx(hWriteEvent, INFINITE, TRUE);
if (result == WAIT_OBJECT_0) break;
if (result != WAIT_IO_COMPLETION) return 1;
}
//클라 정보 얻기
SOCKADDR_IN clientaddr;
int addrlen = sizeof(clientaddr);
getpeername(clientsock, (SOCKADDR*)&clientaddr, &addrlen);
printf("[TCP서버] 클라이언트 접속 IP : %s %d\n",
inet_ntoa(clientaddr.sin_addr), ntohs(clientaddr.sin_port));
//소켓 정보 구조체 할당과 초기화
SOCKETINFO* ptr = new SOCKETINFO;
if (ptr == NULL) {
printf("[오류] 메모리가 부족합니다.\n");
return 1;
}
ZeroMemory(&ptr->overlapped, sizeof(ptr->overlapped));
ptr->sock = clientsock;
SetEvent(hReadEvent);
ptr->recvBytes = ptr->sendBytes = 0;
ptr->wsabuf.buf = ptr->buf;
ptr->wsabuf.len = BUFSIZE;
//비동기 입출력 시작
DWORD recvbytes;
DWORD flags = 0;
retVal = WSARecv(ptr->sock, &ptr->wsabuf, 1, &recvbytes, &flags, &ptr->overlapped, CompletionRoutine);
if (retVal == SOCKET_ERROR) {
if (WSAGetLastError() != WSA_IO_PENDING) {
err_quit("WSARecv()");
return 1;
}
}
}
return 0;
}
//소켓 정보 추가
void CALLBACK CompletionRoutine(DWORD dwError, DWORD cbTransferred,
LPWSAOVERLAPPED lpOverlapped, DWORD dwFalgs) {
int retVal;
//클라 정보 얻기
SOCKETINFO* ptr = (SOCKETINFO*)lpOverlapped;
SOCKADDR_IN clientaddr;
int addrlen = sizeof(clientaddr);
getpeername(ptr->sock, (SOCKADDR*)&clientaddr, &addrlen);
//비동기 입출력 결과 확인
if (dwError != 0 || cbTransferred == 0) {
if (dwError != 0) err_quit("dwError");
closesocket(ptr->sock);
printf("[TCP 서버] 클라이언트 종료 : IP 주소 = %s, 포트번호 = %d\r\n",
inet_ntoa(clientaddr.sin_addr), ntohs(clientaddr.sin_port));
delete ptr;
return;
}
//데이터 전송량 갱신
if (ptr->recvBytes == 0) {
ptr->recvBytes = cbTransferred;
ptr->sendBytes = 0;
//받은 데이터 출력
ptr->buf[ptr->recvBytes] = '\0';
printf("[TCP /%s : %d] %s\r\n", inet_ntoa(clientaddr.sin_addr),
ntohs(clientaddr.sin_port), ptr->buf);
}
else {
ptr->sendBytes += cbTransferred;
}
if (ptr->recvBytes > ptr->sendBytes) {
ZeroMemory(&ptr->overlapped, sizeof(ptr->overlapped));
ptr->wsabuf.buf = ptr->buf + ptr->sendBytes;
ptr->wsabuf.len = ptr->recvBytes - ptr->sendBytes;
DWORD sendbytes;
retVal = WSASend(ptr->sock, &ptr->wsabuf, 1, &sendbytes, 0, &ptr->overlapped, CompletionRoutine);
if (retVal == SOCKET_ERROR) {
if (WSAGetLastError() != WSA_IO_PENDING) {
err_quit("WSASend()");
return;
}
}
}
else{
ptr->recvBytes = 0;
//데이터 받기
ZeroMemory(&ptr->overlapped, sizeof(ptr->overlapped));
ptr->wsabuf.buf = ptr->buf;
ptr->wsabuf.len = BUFSIZE;
DWORD recvbytes;
DWORD flags = 0;
retVal = WSARecv(ptr->sock, &ptr->wsabuf, 1, &recvbytes, &flags, &ptr->overlapped, CompletionRoutine);
if (retVal == SOCKET_ERROR) {
if (WSAGetLastError() != WSA_IO_PENDING) {
err_quit("WSASend()");
return;
}
}
}
}
void err_quit(const char* msg) {
LPVOID lpMsgBuf;
FormatMessage(
FORMAT_MESSAGE_ALLOCATE_BUFFER | FORMAT_MESSAGE_FROM_SYSTEM,
NULL, WSAGetLastError(),
MAKELANGID(LANG_NEUTRAL, SUBLANG_DEFAULT),
(LPTSTR)&lpMsgBuf, 0, NULL);
printf("[%s] %s\n", msg, (char*)lpMsgBuf);
LocalFree(lpMsgBuf);
exit(1);
}
'서버 공부 > 네트워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TCP/IP) 각 모델의 장단점 (0) | 2022.07.12 |
---|---|
TCP/IP) Completion Port 모델 (0) | 2022.07.12 |
TCP/IP) Overlapped I/O(1) 모델(Event) (0) | 2022.07.11 |
TCP/IP 윈도우 소켓 프로그래밍 10장 연습문제(with 스레드풀) (0) | 2022.07.10 |
TCP/IP) WSAEventSelect 모델 통신 (0) | 2022.07.09 |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STL
- 야경
- 시스템보안
- 백준
- 개발
- 컨퍼런스
- 정보보안
- 자료구조
- 워셜알고리즘
- Dreamhack
- 레지스터
- 학교
- 더블버퍼링
- queue
- 인제대학교
- 고양이
- BFS
- 지뢰찾기
- 스레드풀
- 드림핵
- 멀티쓰레드
- 알고리즘
- Select모델
- c++
- 링크드 리스트
- 보안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||||||
2 | 3 | 4 | 5 | 6 | 7 | 8 |
9 | 10 | 11 | 12 | 13 | 14 | 15 |
16 | 17 | 18 | 19 | 20 | 21 | 22 |
23 | 24 | 25 | 26 | 27 | 28 | 29 |
30 | 31 |
글 보관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