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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장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간추린 역사 복습 문제
1-1) 로컬 멀티플레이어 게임과 네트워크 멀티 플레이어 게임의 차이는 무엇인가?
로컬 같은 경우에는 한 컴퓨터에서 2인이 함께 게임을 플레이 함.
네트워크 멀티 플레이어 게임은 네트워크 상에서 다수의 컴퓨터가 함께 플레이 가능함.
1-2) 로컬 네트워크 연결의 세 가지 예를 들어보자.
1) 직렬 포트로 컴퓨터를 서로 연결
2) 랜 네트워크 연결
3) 전화선(?)
1-3) 랜에서 동작하는 게임을 인터넷에서도 동작하게 하려면 어떤 점을 주로 고려해야 하는가?
랜으로 멀티플레이가 가능하다면, 다른 연결 수단으로도 멀티플레이가 가능하다. 다만 레이턴시, 즉 네트워크로 데이터를 전송하면서 발생하는 시간 지연을 해결해야 한다.
1-4) 머드 게임이란 무엇이며 추후 어떤 장르로 발전하게 되는가?
멀티 유저 던전(Multi-User Dungeon, MUD) 게임은 대개 텍스트 기반으로 여러 플레이어가 같은 가상 공간에 서로 동시에 접속하여 즐기는 형태의 멀티플레이어 게임이다. 머드 게임이 추후, 그래픽 형태로 진화한 것이 MMO 게임이다.
1-5) MMO 게임이 일반적인 온라인 게임과 구별되는 점은 무엇인가?
보통 대다수의 멀티 플레이어 게임이 접속 인원 수를 제한하는데, MMO 게임은 하나의 게임 세션에 수백, 수천수만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참여할 수 있다.
1-6) 트라이브스 모델에서 신뢰성이 보장되는 시스템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?
신뢰성 계층이 구현되어 있다. 플랫폼 패킷 모듈, 고스트 관리자, 이동 관리자, 이벤트 관리자가 신뢰성 관련된 처리를 나누어 담당한다.
1-7) 패킷이 누락되었을 때 트라이브스의 고스트 관리자는 어떻게 최소한의 동작으로 송신을 재시도하는지 설명해보자
몰?루?
1-8)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의 P2P 모델에서 턴 타이머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? 네트워크상 다른 피어에 전달하는 정보는 어떤 것인가?
각 게임 인스턴스마다 독립적으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게 된다. 그렇다보니 각 인스턴스의 시뮬레이션의 타이밍이 똑같지 않으면 서로 차이가 날 수 있다. 그래서 각 플레이어의 네트워크 속도, 게임 속도의 차이가 나다보니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턴 타이머를 사용한다. 턴타이머란 일정 시간동안 명령을 쌓아두고, 시간이 끝나면 대기열에 쌓아둔 모든 명령을 각 플레이어들이 실행하는 방식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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