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책) TCP/IP 윈도우 소켓 프로그래밍 5장
TCP 서버 - 클라이언트 모델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은 다양한 방식이 있다.
1. 고정 길이 데이터 전송
2. 가변 길이 데이터 전송
3. 고정 + 가변 길이 데이터 전송
4. 송신자 데이터 전송후 접속 종료, 수신자는 recv()함수의 리턴값이 0이 될때까지 읽는다.
While(1){
소켓 수신 버퍼에서 1바이트 데이터를 읽는다.
읽은 데이터가 '\n'이 아니면 응용 프로그램 버퍼에 저장.
읽은 데이터가 '\n'이면 루프 빠져나옴.
}
응용 프로그램 버퍼에 데이터를 사용한다.
//DummyClient
#pragma warning(disable:4996)
#pragma comment(lib, "ws2_32.lib")
#include <winsock2.h>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define MAXLINE 50
#define PORTNUM 5000
void err_quit(const char* msg) {
LPVOID lpMsgBuf;
FormatMessage(
FORMAT_MESSAGE_ALLOCATE_BUFFER | FORMAT_MESSAGE_FROM_SYSTEM,
NULL, WSAGetLastError(),
MAKELANGID(LANG_NEUTRAL, SUBLANG_DEFAULT),
(LPTSTR)&lpMsgBuf, 0, NULL);
printf("[%s] %s", msg, (char*)lpMsgBuf);
LocalFree(lpMsgBuf);
}
int main()
{
WSADATA wsaData;
SOCKET sockfd;
int addrlen;
char buf[MAXLINE];
WSAEVENT sEvent;
struct sockaddr_in sockaddr;
if (WSAStartup(MAKEWORD(2, 2), &wsaData) != 0)
{
printf("dlload error\n");
return 1;
}
sockfd = socket(AF_INET, SOCK_STREAM, 0);
if (sockfd == INVALID_SOCKET)
{
printf("socket create error\n");
return 1;
}
ZeroMemory(&sockaddr, sizeof(sockaddr));
sockaddr.sin_family = AF_INET;
sockaddr.sin_port = htons(PORTNUM);
sockaddr.sin_addr.s_addr = inet_addr("127.0.0.1");
if (::connect(sockfd, (SOCKADDR*)&sockaddr, sizeof(sockaddr))) err_quit("Connet");
const char* testdata[] = {
"안녕하세요",
"반가워요",
"오늘따라 할 이야기가 많을 것 같네요.",
"저도 그렇네요" };
for (int i = 0; i < 4; i++) {
int len = strlen(testdata[i]);
strncpy(buf, testdata[i], len);
buf[len++] = '\n';
int retVal = send(sockfd, buf, len, 0);
if (retVal == SOCKET_ERROR) {
err_quit("Send");
break;
}
printf("[TCP 클라이언트] %d바이트를 보냈습니다.\n", retVal);
}
printf("소켓 통신 종료");
closesocket(sockfd);
WSACleanup();
return 0;
}
//DummyServer
#pragma warning(disable:4996)
#pragma comment(lib, "ws2_32.lib")
#include <winsock2.h>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define MAXLINE 512
#define PORTNUM 5000
void err_quit(const char* msg) {
LPVOID lpMsgBuf;
FormatMessage(
FORMAT_MESSAGE_ALLOCATE_BUFFER | FORMAT_MESSAGE_FROM_SYSTEM,
NULL, WSAGetLastError(),
MAKELANGID(LANG_NEUTRAL, SUBLANG_DEFAULT),
(LPTSTR)&lpMsgBuf, 0, NULL);
printf("[%s] %s", msg, (char*)lpMsgBuf);
LocalFree(lpMsgBuf);
}
int _recv_ahead(SOCKET s, char* p) {
__declspec(thread) static int nbytes = 0;
__declspec(thread) static char buf[1024];
__declspec(thread) static char* ptr;
if (nbytes == 0 || nbytes == SOCKET_ERROR) {
nbytes = recv(s, buf, sizeof(buf), 0); // 속도 저하 방지를 위해 데이터를 크게 읽은 후
// 하나씩 반환해주는 함수
if (nbytes == SOCKET_ERROR) return SOCKET_ERROR;
else if (nbytes == 0) return 0;
ptr = buf;
}
--nbytes;
*p = *ptr++;
return 1;
}
int recvline(SOCKET s, char* buf, int maxlen, int flag) {
int n, nbytes;
char c, * ptr = buf;
for (n = 1; n < maxlen; n++) {
nbytes = _recv_ahead(s, &c);
if (nbytes == 1) {
*ptr++ = c;
if (c == '\n')
break;
}
else if (nbytes == 0) {
*ptr = 0;
return n - 1;
}
else
SOCKET_ERROR;
}
*ptr = 0;
return n;
}
int main()
{
WSADATA wsaData;
SOCKET sockfd, clientfd;
int addrlen;
char buf[MAXLINE+1];
WSAEVENT sEvent;
struct sockaddr_in sockaddr,clientaddr;
if (WSAStartup(MAKEWORD(2, 2), &wsaData) != 0)
{
printf("dlload error\n");
return 1;
}
sockfd = socket(AF_INET, SOCK_STREAM, 0);
if (sockfd == INVALID_SOCKET)
{
printf("socket create error\n");
return 1;
}
sockaddr.sin_family = AF_INET;
sockaddr.sin_port = htons(PORTNUM);
sockaddr.sin_addr.s_addr = htonl(INADDR_ANY);
if (::bind(sockfd, (SOCKADDR*)&sockaddr, sizeof(sockaddr)) == SOCKET_ERROR) err_quit("Bind");
if (::listen(sockfd, 5) == SOCKET_ERROR) err_quit("Listen");
while (1)
{
addrlen = sizeof(clientaddr);
clientfd = ::accept(sockfd, (SOCKADDR*)&clientaddr, &addrlen);
if (clientfd == INVALID_SOCKET) {
err_quit("Accept");
break;
}
printf("[TCP서버] 클라이언트 접속 IP : %s %d\n",
inet_ntoa(clientaddr.sin_addr), ntohs(clientaddr.sin_port));
while (1) {
int retVal = recvline(clientfd, buf, MAXLINE, 0);
if (retVal == SOCKET_ERROR) {
err_quit("Recv");
break;
}
if (retVal == 0) break;
buf[MAXLINE-1] = '0';
printf("[TCP/%s : %d] %s\n", inet_ntoa(clientaddr.sin_addr),
ntohs(clientaddr.sin_port), buf);
}
closesocket(clientfd);
printf("소켓 통신 종료");
}
closesocket(sockfd);
WSACleanup();
return 0;
}
'서버 공부 > 네트워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멀티 쓰레드를 활용한 서버/클라이언트 기본 통신 (0) | 2022.07.05 |
---|---|
소켓 네트워크 프로그래밍) 데이터 전송 방식 -> 고정 + 가변 길이 데이터 전송 (0) | 2022.07.04 |
소켓 네트워크 프로그래밍) 세마포어 멀티쓰레드 (0) | 2022.07.02 |
소켓 네트워크 프로그래밍) UDP 소켓 기본 통신 (0) | 2022.07.01 |
소켓 네트워크 프로그래밍) TCP/IP 구조체 데이터 전달 (0) | 2022.06.30 |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개발
- c++
- BFS
- 자료구조
- 고양이
- STL
- 컨퍼런스
- queue
- 백준
- 스레드풀
- 알고리즘
- 드림핵
- 학교
- 링크드 리스트
- 더블버퍼링
- 야경
- 보안
- Select모델
- 인제대학교
- Dreamhack
- 정보보안
- 지뢰찾기
- 워셜알고리즘
- 멀티쓰레드
- 시스템보안
- 레지스터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||||||
2 | 3 | 4 | 5 | 6 | 7 | 8 |
9 | 10 | 11 | 12 | 13 | 14 | 15 |
16 | 17 | 18 | 19 | 20 | 21 | 22 |
23 | 24 | 25 | 26 | 27 | 28 | 29 |
30 | 31 |
글 보관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