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책) TCP/IP 윈도우 소켓 프로그래밍 5장
TCP 서버 - 클라이언트 모델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은 다양한 방식이 있다.
1. 고정 길이 데이터 전송
2. 가변 길이 데이터 전송
3. 고정 + 가변 길이 데이터 전송
4. 송신자 데이터 전송후 접속 종료, 수신자는 recv()함수의 리턴값이 0이 될때까지 읽는다.
클라이언트 측에서 먼저 길이를 send 후 데이터를 전송하고, 서버측은 길이를 recv로 받은 후 받은 길이 만큼 recv한다.
//DummyClient
#pragma warning(disable:4996)
#pragma comment(lib, "ws2_32.lib")
#include <winsock2.h>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define MAXLINE 50
#define PORTNUM 5000
void err_quit(const char* msg) {
LPVOID lpMsgBuf;
FormatMessage(
FORMAT_MESSAGE_ALLOCATE_BUFFER | FORMAT_MESSAGE_FROM_SYSTEM,
NULL, WSAGetLastError(),
MAKELANGID(LANG_NEUTRAL, SUBLANG_DEFAULT),
(LPTSTR)&lpMsgBuf, 0, NULL);
printf("[%s] %s", msg, (char*)lpMsgBuf);
LocalFree(lpMsgBuf);
}
int main()
{
WSADATA wsaData;
SOCKET sockfd;
int addrlen;
char buf[MAXLINE];
WSAEVENT sEvent;
struct sockaddr_in sockaddr;
if (WSAStartup(MAKEWORD(2, 2), &wsaData) != 0)
{
printf("dlload error\n");
return 1;
}
sockfd = socket(AF_INET, SOCK_STREAM, 0);
if (sockfd == INVALID_SOCKET)
{
printf("socket create error\n");
return 1;
}
ZeroMemory(&sockaddr, sizeof(sockaddr));
sockaddr.sin_family = AF_INET;
sockaddr.sin_port = htons(PORTNUM);
sockaddr.sin_addr.s_addr = inet_addr("127.0.0.1");
if (::connect(sockfd, (SOCKADDR*)&sockaddr, sizeof(sockaddr))) err_quit("Connet");
const char* testdata[] = {
"안녕하세요",
"반가워요",
"오늘따라 할 이야기가 많을 것 같네요.",
"저도 그렇네요"
};
for (int i = 0; i < 4; i++) {
//데이터 입력
int len = strlen(testdata[i]);
strncpy(buf, testdata[i], len);
//데이터 보내기(고정길이)
int retVal = send(sockfd, (char*)&len, sizeof(int), 0);
if (retVal == SOCKET_ERROR) {
err_quit("Send");
break;
}
//데이터 보내기(가변길이)
retVal = send(sockfd, buf, len, 0);
if (retVal == SOCKET_ERROR) {
err_quit("Send");
break;
}
printf("[TCP 클라이언트] %d바이트를 보냈습니다.\n", retVal);
}
printf("소켓 통신 종료");
closesocket(sockfd);
WSACleanup();
return 0;
}
//DummyServer
#pragma warning(disable:4996)
#pragma comment(lib, "ws2_32.lib")
#include <winsock2.h>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define MAXLINE 512
#define PORTNUM 5000
void err_quit(const char* msg) {
LPVOID lpMsgBuf;
FormatMessage(
FORMAT_MESSAGE_ALLOCATE_BUFFER | FORMAT_MESSAGE_FROM_SYSTEM,
NULL, WSAGetLastError(),
MAKELANGID(LANG_NEUTRAL, SUBLANG_DEFAULT),
(LPTSTR)&lpMsgBuf, 0, NULL);
printf("[%s] %s", msg, (char*)lpMsgBuf);
LocalFree(lpMsgBuf);
}
int recvn(SOCKET s, char* buf, int len, int flag) {
int received;
char* ptr = buf;
int left = len;
while (left > 0) {
received = recv(s, ptr, left, flag);
if (received == SOCKET_ERROR)
return SOCKET_ERROR;
else if (received == 0)
break;
left -= received;
ptr += received;
}
return (len - left);
}
int main()
{
WSADATA wsaData;
SOCKET sockfd, clientfd;
int addrlen;
char buf[MAXLINE+1];
int len = 0;
WSAEVENT sEvent;
struct sockaddr_in sockaddr,clientaddr;
if (WSAStartup(MAKEWORD(2, 2), &wsaData) != 0)
{
printf("dlload error\n");
return 1;
}
sockfd = socket(AF_INET, SOCK_STREAM, 0);
if (sockfd == INVALID_SOCKET)
{
printf("socket create error\n");
return 1;
}
sockaddr.sin_family = AF_INET;
sockaddr.sin_port = htons(PORTNUM);
sockaddr.sin_addr.s_addr = htonl(INADDR_ANY);
if (::bind(sockfd, (SOCKADDR*)&sockaddr, sizeof(sockaddr)) == SOCKET_ERROR) err_quit("Bind");
if (::listen(sockfd, 5) == SOCKET_ERROR) err_quit("Listen");
while (1)
{
addrlen = sizeof(clientaddr);
clientfd = ::accept(sockfd, (SOCKADDR*)&clientaddr, &addrlen);
if (clientfd == INVALID_SOCKET) {
err_quit("Accept");
break;
}
printf("[TCP서버] 클라이언트 접속 IP : %s %d\n",
inet_ntoa(clientaddr.sin_addr), ntohs(clientaddr.sin_port));
while (1) {
//데이터받기(고정길이)
int retVal = recvn(clientfd, (char*)&len, sizeof(int), 0);
if (retVal == SOCKET_ERROR) {
err_quit("Recv");
break;
}
else if (retVal == 0) break;
//데이터받기(가변길이)
retVal = recvn(clientfd, buf, len, 0);
if (retVal == SOCKET_ERROR) {
err_quit("Recv");
break;
}
else if (retVal == 0) break;
//받은 데이터 출력
buf[retVal] = '\0';
printf("[TCP/%s : %d] %s\n", inet_ntoa(clientaddr.sin_addr),
ntohs(clientaddr.sin_port), buf);
}
closesocket(clientfd);
printf("소켓 통신 종료");
}
closesocket(sockfd);
WSACleanup();
return 0;
}
'서버 공부 > 네트워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TCP/IP 윈도우 소켓 프로그래밍 7장 연습문제 (0) | 2022.07.05 |
---|---|
멀티 쓰레드를 활용한 서버/클라이언트 기본 통신 (0) | 2022.07.05 |
소켓 네트워크 프로그래밍) 데이터 전송 방식 -> 가변 길이 데이터 전송 (0) | 2022.07.04 |
소켓 네트워크 프로그래밍) 세마포어 멀티쓰레드 (0) | 2022.07.02 |
소켓 네트워크 프로그래밍) UDP 소켓 기본 통신 (0) | 2022.07.01 |
댓글